BI 도구로써 돋보이는 Power BI #2

안녕하세요, Blog 부 지기 최동희 입니다.

BI 솔루션을 이용하여, Dashboard 게시 후, 구성원들에게 해당 Dashboard 에 대한 의사소통 (예: 감사인사, 요청사항 등..) 를 어떻게 하시나요?

메신저나, 메일 등으로, 해당 Dashboard 의 URL 혹은 캡쳐 한 후 의사 소통을 하는 것이 대부분 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 경우가 BI 솔루션만이 아닌 전체적으로 많이 통용되는 의사소통인데요, Power BI에서의 의사 소통 방법은 한단계 진화 하였습니다.

바로, 주석 (Comments)을 이용해서 좀 더 효율적인 의사 소통을 진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공유된 Dashboard 내에서 이루어지는 주석 기능을 십분 활용한 예시 화면입니다.

위와 같이, 메신저로 대화 하듯이 공유된 Dashboard에 대해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주석’ 기능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다가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Power BI에 공유된 Dashboard 메뉴에서 ‘주석’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클릭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우측에 주석을 남길 수 있는 창이 Swipe 되면서, 해당 Dashboard 항목에 주석을 남길 수 있게 됩니다.

3. 주석에 남기고 싶은 내용들을 입력 후 댓글 게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주석에 남게 됩니다.

4. 다른 사용자가 작성한 주석에 대하여 회신을 할 떄에는, 아래와 같이 ‘회신’을 클릭 하고 회신할 내용들을 입력후 게시 합니다.

5. 게시된 주석에 대해 회신 된 항목이 많을 경우, 회신 된 내용들을 보기 위해서는 ‘확장’ 을 클릭하여 그 동안 회신되었던 내용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또한 본인이 작성한 주석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7. 주석 기능은 Dashboard 전체와  Dashboard 에 게시된 개별 타일에 대해 주석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주석을 달 타일에 대하여 더보기 (…) 를 클릭 후 댓글 추가를 클릭하면 해당 타일에 대해 포커싱을 맞춘 의사 소통이 가능합니다.

8. 개별 타일에 주석이 게시 되었을 경우, 주석을 남긴 사용자 그림 밑에 별도 표시가 나타나게 되며, 해당 표시를 선택하게 되면 주석이 게시된 타일이 무엇인지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9. 주석을 남길 때 특정 사용자에 대하여 의사 소통 및 남긴 주석을 볼 수 있게 끔 알릴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 를 입력후 구성원의 전자 메일 주소를 입력 한 뒤 게시를 합니다.  SNS 에서 널리 쓰이는 맨션 기능인데요, 소셜 미디어 사회에서의 솔루션을 통한 맨션 기능은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10. 맨션을 받은 사용자는 전자 메일을 통해,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Open Comments 를 클릭 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위 기능을 이용하면 마치 SNS 을 하듯이, 공유된 Dashboard에 대해서 여러 의견을 냄으로써, 업무 효율의 향상을 기대 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2018-12-07T15:45:01+00:00